납땜이란 무엇일까?
납땜은 450°C 미만의 온도에서 적절한 충전재를 사용하여 두 개의 금속 조각을 결합하는 과정입니다. 또 약 450°C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금속을 접합하는 공정입니다. 납땜의 주요 장점은 두 개의 서로 다른 금속도 결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납땜에 사용되는 용가재를 땜납이라고 하며 납과 주석의 합금입니다.합금에서 납과 주석의 비율을 변경하여 다른 땜납을 얻을 수 있습니다.솔더의 주요 특징은 융점이 낮아 저온에서도 녹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납땜 작업은 공작물을 녹이는 것을 포함하지 않습니다.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솔더는 소프트 솔더와 하드 솔더의 형태가 있습니다. 소프트 솔더는 납과 주석으로 구성되며 하드 솔더는 구리, 주석 및 은으로 구성됩니다.이 금속은 다양한 땜납을 얻기 위해 다른 비율로 혼합됩니다.산화로 인해 생성된 불순물을 세척하고 제거하기 위해 적절한 플럭스가 납땜 공정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염화아연은 납땜 공정의 플럭스로 사용됩니다.납땜은 자동차 및 제조 산업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찾고 자동차 라디에이터 또는 깡통에 사용됩니다.또한 텔레비전 및 라디오의 전기 연결에 사용되어 열에 민감한 구성 요소를 연결하고 때로는 이종 금속을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납땜 공정
납땜 장비는 납땜 인두, 땜납 또는 필러 로드, 전원 공급 장치입니다. 납땜의 순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첫번째로 작업물은 납땜 공정 전에 청소해야 합니다. 기름, 그리스, 먼지, 습기, 녹 등의 존재가 제거되어야 합니다.때때로 적절한 세척제가 납땜 표면을 세척하는 데 사용됩니다. 납땜할 표면에 이물질이 있으면 접합부가 약해져서 접합부의 강도가 낮아집니다.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세척제는 붕사 또는 수지와 같은 플럭스입니다. 이 플럭스는 공작물의 표면에서 원하지 않는 모든 재료를 제거하고 강한 결합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두번째로는 납땜 인두 팁(구리로 구성됨)을 세척하고 가열합니다. 그런 다음 수지를 사용하여 솔더로 도포합니다. 이것은 납땜 인두 팁에 땜납 박막을 생성하며 이를 주석 도금이라고 합니다.세번째로는 납땜 인두 팁에 땜납이 들어가면 납땜 인두 팁이 가열되어 땜납이 녹습니다. 이 녹은 땜납은 접합 영역 위로 흐르고 갭을 채웁니다. 마지막으로 형성된 접합부는 천천히 냉각됩니다.완전한 납땜 후에는 납땜된 표면을 청소해야 합니다. 남은 플럭스를 청소하기 위해 적절한 화학 물질을 사용하거나 면봉을 사용하여 청소합니다.
납땜의 장점
1. 이종 금속을 접합할 수 있습니다. 2. 간단하고 저렴하며 유연하고 경제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3. 땜납의 수명이 길어집니다. 4. 납땜 인두를 가열하는 데 필요한 전력이 적습니다.5. 낮은 온도에서 납땜이 가능하며 제어가 매우 쉽습니다.6. 납땜된 이음새를 분해할 수 있습니다.
납땜의 단점
1. 납땜 공정은 무거운 부분을 결합할 수 없습니다. 작은 부품에만 적합합니다.2. 솔더는 비용이 많이 들고 솔더링은 강한 결합을 얻기 위해 적절한 솔더가 필요합니다.3. 납땜에는 숙련공이 필요합니다.
브레이징이란?
브레이징은 약 450°C 이상의 비교적 높은 온도에서 비철 용가재의 도움으로 두 개의 금속 조각을 접합하는 과정입니다.브레이징 공정은 모재의 융점 이하에서 수행되며 모재의 융해 또는 용융 없이 확산에 의해 달성됩니다.
이 공정은 이종금속 접합에 가장 적합하며 사용되는 필러봉은 비철금속이어야 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가재는 구리 및 구리 합금, 은 및 은 합금 등입니다.이 용가재는 작업 중 틈을 메웁니다. 또한 브레이징 공정은 모재의 산화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플럭스가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플럭스는 붕사, 불화물, 염화물 및 붕산입니다.
브레이징은 냉각에 사용되는 자동차 라디에이터, 컨테이너 및 기타 탱크, 파이프 피팅, 열교환기 등에 적용됩니다. 브레이징 공정 브레이징 공정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브레이징 토치, 필러 로드, 플럭스, 침탄 화염을 얻기 위한 기체 연료(산소 및 아세틸렌)가 필요합니다.브레이징 작업의 순서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1. 먼저 접합할 표면을 청소하고 dist, oil, 그리스, 산화물 층 및 기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2. 브레이징을 수행할 위치에 적절한 플럭스를 적용합니다. 이것은 모재의 산화를 피하기 위해 사용되며 모세관 작용에 의해 충전재가 쉽게 흐르도록 도와줍니다.3. 그런 다음, 브레이징을 수행할 위치에 충전재를 배치합니다.4. 침탄 화염을 사용하여 충전재의 융점 이상으로 온도를 높입니다.5. 충전재의 온도를 높인 후 용융 금속이 형성되고 모세관 현상에 의해 틈으로 흘러 들어갑니다.5. 충전재와 모재가 굳을 때까지 기다립니다.7. 그런 다음 모재를 천천히 냉각시켜 강한 결합을 얻습니다.8. 잔류 플럭스는 부식성이 있으므로 납땜 후 즉시 세척합니다.
브레이징 공정의 장단점
브레이징의 장점 1. 브레이징은 경제적이고 간단한 공정입니다.2. 브레이징 공정은 이종 금속을 접합할 수 있습니다.3. 로우 게이지 또는 얇은 단면 플레이트는 매우 쉽게 접합되지만 이러한 공작물은 용접으로 접합할 수 없습니다.4. 두께가 다른 금속을 쉽게 접합할 수 있습니다.5. 브레이징 공정으로 제작된 조인트는 응력이 발생하지 않고 금속학적 손상 및 플레이트의 뒤틀림이 발생하지 않아 외관이 더 우수합니다.6. 라디에이터, 컨테이너 및 탱크, 파이프 피팅, 열교환기는 쉽게 납땜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용접으로 할 수 없습니다.7. 브레이징은 누출 방지 및 압력 단단한 조인트를 생성합니다.브레이징의 단점1. 무거운 부분은 납땜으로 접합할 수 있습니다. 작고 얇은 단면 플레이트에만 적합합니다.2. 브레이징에는 숙련공이 필요합니다.3. 브레이징은 용접에 비해 조인트 강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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